블로그 이미지
쉬운 길로 가지 마라! makario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96)
목회 (632)
인생 (179)
동경in일본 (35)
혼자말 (50)
추천 (0)
04-20 04:20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16.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016/06/2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06.25 삶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Noon: Rest from Work, 1890 by Vincent Van Gogh





2016-06-25 목양칼럼




우리는 삶을 낭비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그러나 정작 무엇이 삶을 낭비하지 않는 것인지는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열심히 무언가를 배우거나, 혹은 어떤 일에 몰두하여 노동하는 것만을 가치 있게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학습이나 노동은 수단에 불과합니다. 그것을 통해 우리가 도달하기 원하는 목적은,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입니다. 그런 점에서 수단이 목적을 추월하면 오히려 나쁜 것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의 규범을 통하여 이것을 우리에게 알게 하셨습니다. 노동이든, 학습이든 일주일에 하루는 쉬어야 합니다. 그러면서 과연 우리가 일주일 동안 열심히 살았던 의도만큼 스스로 행복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열정이 충분하지 못했다면, 우리는 다음 일주일 동안 더욱 열심을 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버거운 시간이었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재충전하면서 다음 일주일 동안은 조금 덜 무겁게 살도록 생활의 페이스를 조절해야 할 것입니다.


의학이 발달하고 사람의 기대수명이 길어졌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건강한 여생을 누리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우리는 무서운 질병의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암과 백혈병과 같은 불치의 병도 두려운 대상이지만, 치매(알츠하이머병)와 같은 질병은 차원이 다른 불안감을 우리에게 줍니다. 

사실, 건강하게 여생을 보내기 위해서는, 보다 자잘한 조건들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테면 건강한 이빨이나, 시력, 청력, 그리고 관절 같은 부분의 건강 말입니다.

물론 하나님의 은혜를 기대해야 합니다. 모든 질병에서 지켜주시기를 바라고, 계속 건강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도만 하고 아무 것도 실천하지 않는 것은, 야고보 사도가 ‘행함이 없는 믿음’ 혹은 ‘죽은 믿음’이라고 책망했던 것과 같은 종류의 어리석음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삶을 돌보아야 합니다. 사실 이것보다 중요한 사명은 없습니다. 하루를 살더라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께 우리가 드리는 최선의 예배가 아닐까요? 더구나 그분은 우리의 아바 아버지시니 말입니다.

우리가 예배당을 지어 드리는 것보다, 우리 자신이 행복하고 보람 있게 일생을 살아가는 것을 하나님께서 더 기쁘게 여기신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사실입니다.


현대인은 안식일을 잃어버리고, 이제는 잠도 잃어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새벽에도 어딘가를 그렇게 열심히 다닙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얻는다고 하지만, 그 새는 어둠이 대지에 찾아오면 일찍 잠자리에 들었을 것입니다. 누구처럼 밤을 새우고 새벽까지 벌레를 찾아 눈이 빨개진 것은 아닐 것이라는 것입니다.


창조의 규범을 따르지 않을 때에, 우리는 다소의 이익은 얻더라도 결국에는 중요한 것을 잃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야말로 지혜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에 귀를 기울이고, 그 말씀을 항상 묵상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항상 하나님께서 옳으시다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내 생각에 따라 성경을 바꾸려고 하지 말고, 성경에 따라 내 생각을 기꺼이 바꾸려고 해야 합니다. 


잘 쉬는 것은 낭비하는 것도, 게으른 것도 아닙니다. 

또한 우리는 안식을 통해, 비로소 다른 사람을 용납하고 교제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안식은, 개인이 혼자 골방에서 잠자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잔치와 즐거운 교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함께 쉼을 누리는 것입니다. 나를 통해 누군가에게 안식이 있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교회’라는 공동체의 색깔을 결정하는 가장 아름다운 명령이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교회를 ‘코이노니아’ 곧 ‘교제하는 공동체’라고 부르고, 거기 하나님의 안식이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안식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생각하고, 순종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예배가 가져야 하는 의미입니다.


삶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귀하고 아름답게, 의미 있게 사십시오. 그 의미는 지금을 희생하여 먼 미래에 거두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이 자리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복하는 것입니다. 그분의 계명을 따라 안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식 속에서 우리의 삶을 반성하고, 재충전하고, 새롭게 설계하는 것입니다.

샬롬~



'목회 > 목양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쉬운 인생은 없다  (0) 2016.09.06
나도 사람이라  (0) 2016.08.18
하나님의 은혜 사람의 은혜  (0) 2016.06.18
삶의 의미는 항상 옆에 있다.  (0) 2016.06.11
그리스도인의 자기돌봄  (0) 2016.05.16
Posted by makario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