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23 행복한 그리스도인
2011-01-23 목양칼럼
척박한 삶의 행복이란 기적과 같다. 행복을 사소하게 생각하고 뭔가 거창한 비전과 목적을 따로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나는 이런 의견에 반대한다. 한 사람의 행복은 충분히 존중 받아 마땅하다.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은 스스로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신다.
(요 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더 풍성한 생명, 이것이 바로 ‘행복’이다. 예수님은 단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실현하고, 만족을 누리며, 기뻐하는 생명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행복한 그리스도인’이라는 말은 사명적이다. 그 말은 우리가 삶에서 실현해야 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표현하는 여러 표현 중의 하나이다. 이를테면, 거룩한 그리스도인이나 예수님을 닮은 그리스도인, 좋은 그리스도인이라는 표현과 행복한 그리스도인이라는 말이 결과적으로는 하나라는 말이다.
행복은 이상한 기적(strange miracle)이다. 아무리 좋은 환경에서도 스스로 불행에 빠지는 사람이 있고, 정말 척박하고 열악(劣惡)한 상황에서도 행복을 누리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말한다면, 행복의 실현은 외적인 것에서 보다는 내적인 것에서 그 길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실은 충분히 행복하지 못하다.
성공한 가수가, 유명한 영화배우가, 최고의 권력을 가진 정치인이, 대기업의 오너가 불행을 이유로 자살하는 사건들이 우리에게 충격을 주지 않던가?
반대로 저소득층에 속하고, 고단한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심각한 불행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 나아진 현실을 감사하고 ‘행복’이라는 말로 자기를 표현하는 긍정적인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신기하고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결국 행복은 마음의 문제이고, 마음은 신앙의 문제로 귀결된다. 그리스도인의 마음에 올바른 믿음이 자리하고 있다면, 그 믿음은 환경을 바꾸기 이전에 우리 마음을 변화시킬 것이 틀림없다. 그러면 지금 당장 한 사람의 행복한 그리스도인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모든 것에서 불행하게 느끼는 마음과 싸우라. 불행은 어쩔 수 없는 감정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 극복해야 하는 감정이다. 불안, 두려움, 미움과 같은 독소들 중의 하나이다. 때문에 불행하게 느끼는 마음은 결코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
미소를 보여주라. 자주 소리 내어 웃으라. 가라앉는 감정을 조심하라. 우울한 느낌으로 주님의 일을 하지 말라. 할 수 있는 건강과 재능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하라. 지금 내가 주님의 이름으로 누군가를 섬길 수 있다는 사실에 행복해 하라.
우리의 마음은 분명히 키를 가지고 있다. 방향이 정해지면 정말로 그렇게 느끼고 생각하게 된다. 모든 것을 그 방향에 맞추어 해석한다. 때문에 행복한 그리스도인은 철저하게 실존의 문제이다. 그러니 오늘의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샬롬~
Japanese Version
幸福なクリスチャン
2011-01-23 牧羊コラム
寂寞な人生に幸福とは奇跡のようなものです。幸福を粗末に考え、何かもっと大きなビジョンや目的を持たなければいけないと考える人たちも居ますが、私はこのような意見に対して反対です。一人の幸福は充分に尊重されるに等しいと思います。ヨハネによるイエス・キリストの福音にイエス様は自らをこう仰られます。
「盗人の目的は、羊を盗んだり、殺すことですが、私の目的は羊に命を与え、しかも豊かに与えることです。すなわち、人に本当の命を与え、それによって豊かな生活を送らせることです。」
(ヨハンの福音10:10)
豊かな命、これこそがまさに「幸福」です。イエス様はただ存在するだけではなく、価値を実現し、満足感を味わい、楽しむ命について仰られているのです。
なので「幸福なクリスチャン」という言葉は使命的です。その言葉は私たちが人生で実現するべき究極的な目標を表現する多くの表現の一つなのです。言ってみれば、神聖なクリスチャン、イエス様に似たクリスチャン、善いクリスチャンといった表現が結果的には幸福なクリスチャン一つだというのです。
幸福は不思議な奇跡(strange miracle)です。どんなに良い環境でも自ら不幸に落ちる人も居れば、本当に寂寞で劣悪な状況でも幸福を味わう人も居るからです。結果的に言えば、幸福の実現は外部的なものより内面的なものでその道を探すべきだと考えています。多くの人たちが幸せだろうと考える大部分の人たちは本当は充分に幸せではありません。
人気歌手や有名な俳優、最高の権力を持つ政治家、大企業のオーナー不幸を理由に自殺をするなどの事件は私たちに大きな衝撃を与えたではありませんか?
逆に低所得層に属し、苦難な職業を持ち、深刻な不幸を経験したにも関わらず少しでも良くなった現実に感謝し「幸福」という言葉で自分を表現する前向きな人達も居ることには驚きを隠せません。
結局幸福は心の問題であり、心は信仰の問題に帰結される。クリスチャンの心に正しい信仰心があれば、それは環境を変える以前に私達の心を変化させるに違いありません。そうしたら今、ここで一人の幸福なクリスチャンが誕生します。
全てにおいて不幸と感じる心と戦ってください。不幸はどうしようもない感情ではなくクリスチャンが克服するべき感情です。不安、恐怖、憎しみなどの毒の中の一つなのです。なので不幸と感じるのは決して自然な物ではないのです。
微笑を浮かべましょう。常に声を出し笑ってください。沈んでしまう感情を警戒してください。悲しい感情で神様の仕事に仕えないで下さい。仕事をすることが出来る健康と才能を下さった神様を称えましょう。今、自分が主の名前を背負い誰かのために何か出来るという事実に幸福を覚えてください。
私たちの心の中には舵(handle)を持っています。方向が定まったら実際にそう感じ考えるようになります。全てをその方向にあわせ解釈します。だから幸福なクリスチャンは徹底して実存の問題なのです。
だから今日の幸福を後回しにしないように! シャローム~
'목회 > 목양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02-06 성경은 깊이 묻힌 보배이다 (1) | 2014.05.05 |
---|---|
2011-01-30 하나님의 정의를 신뢰하라 (0) | 2014.05.05 |
2011-01-16 꿈꾸고 있다면 변화하라 (0) | 2014.05.05 |
2011-01-09 공부의 즐거움 (0) | 2014.05.05 |
2011-01-02 목양칼럼의 목적 / 牧羊コラムの目的 (0) | 2014.05.01 |